1. 설정에서 ‘증폭’ 기능 켜기 (가장 쉬운 방법)
우분투의 기본 GUI 설정을 통해 음량을 최대 150%까지 간단히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
-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설정(Settings) 앱을 엽니다.
- 좌측 탭에서 소리(Sound) 메뉴로 이동합니다.
- 하단에 있는 소리 증폭(Over Amplification) 스위치를 켜줍니다.
- 이제 상단 바의 볼륨 조절 슬라이더를 100% 이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. [1, 2]
2. 터미널 명령어로 볼륨 설정하기
터미널을 사용하신다면 명령어를 통해 특정 비율로 직접 소리를 증폭할 수 있습니다.
Ctrl+Alt+T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.-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하여 장치의 번호를 확인합니다.
#예시
pactl list short sinks
#출력내용
6 alsa_output.pci-0000_00_1f.3.hdmi-stereo module-alsa-card.c s16le 2ch 44100Hz RUNNING
- 맨 앞의 숫자(6)가 장치 번호입니다.
3. 확인한 번호가 예시의 6 번이라면, 명령어에 6 을 넣어 입력합니다.
( % 는 볼륨의 크기 입니다.)
Ctrl+Alt+T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.-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하여 볼륨을 원하는 크기로 설정합니다
bashpactl set-sink-volume 6 200% 코드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.
@DEFAULT_SINK@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소리가 정상적으로 커지셨나요?
만약 여전히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면 pactl list short sinks를 입력했을 때 터미널에 어떤 문구들이 출력되는지 댓글로 알려주세요. 확인 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